티스토리 뷰

Haptics

Haptics Research

sw편한세상 2011. 7. 6. 03:31
햅틱스(Haptics)란 사람에게 촉감을 전달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촉감을 자세하게 풀어쓰면 손가락과 팔 등 근감각(역감)을 통해서 만지고 느끼는 kinethetic과 피부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느끼는 tactile을 합한 의미이다. 그래서 햅틱스 분야중 하나인 햅틱 디바이스에는 역감제시장치와 촉각제시장치로 나누어 진다.

햅틱스를 가장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은 가상환경(Virtual Environment)와 햅틱 장치(Haptic Device), Haptic Control로 이루어진 Haptic interface를 생각하면 된다. 의료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원격지에 떨어진 환자를 로봇을 통해 수술한다고 치면 로봇과 환자간의 접촉을 표현할 어떤것이 필요하다. 만약 햅틱 피드백이 없다면 원격지에서 어떻게 로봇을 조종할 수 있을까. 그래서 근감각과 촉감이 필요했고 이것을 표현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었고 3차원을 매핑할 수 있는 가상환경을 만들었다.

햅틱스 연구분야는 크게
Human Haptics, Haptic Device, Haptic Rendering Haptic Control으로 나누어 진다.

Human Haptics는 생물학적으로 사람의 뇌를 연구해 어떨 때 사람이 어떠한 느낌을 받는지 연구하는 분야이고
Haptic Device는 앞에서 말한 것 처럼 햅틱 피드백을 받기 위해 근감각제시장치와 촉각제시장치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근감각 제시장치를 쉽게 이해하면 단단함정도를 느낄 수 있도록 Force feedback이 오는 장치(e.g. PHANToM)이고 촉각제시장치는 피부감각(재질감)을 느낄 수 있는 장치인데 피부의 거칠기 또는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도록 피부를 자극하는 장치이다.
Haptic Rendering은 Graphic rendering처럼 햅틱디바이스를 통해 가상공간에 있는 물체를 만졌을 때 그것을 실제처럼 느낄 수 있도록 렌더링 하는 분야이다.
댓글
04-20 09:05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