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veUSB고집하다가 05년산인 AOPEN1557GL 에서 USB부팅을 지원하지 않는 관계로 파티션을 나누어 우분투를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참 .. 우여곡절이 많네요.. 리눅스 설치 후 WindowsXP설치할 공간 60GB를 분할하지 않은 채로 남겨두었는데, WindowsXP 시디로 부팅을 하니 그 하드를 못읽습니다.. 웹서핑해보니.. Windows에서 인식을 못해서 그렇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다시 리눅스를 싹 지우고 파티션도 나누지 않은 채로 WindowsXP시디로 부팅하니까 되네요. 그리하여 다시 XP설치하고 우분투 설치하고 드라이버 설치하고.. 하다보니 하루가 다 지나갔습니다.

 윈도우를 설치하고 리눅스를 설치하게 되면, 멀티로더 GRUB에서 당연 리눅스를 먼저 인식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etc/grub에서 설정해줘야했지만 우분투에서는 Choose next default for grub 이라는 프로그램을 지원하네요!

용량도 얼마 안되기 때문에 금방 다운받으 실 수 있고요, 메뉴에 생깁니다.


실행 시키면 다음과 같이 나오는데요. 맨 처음에 부팅하시고 싶은 것을 클릭하면 녹색으로 배경이 씌여집니다.(원래는 모두 회색)



선택하고 나서 재부팅 하고 나니 defafult가 WindowsXP에 가있네요.

쉽게 멀티로더 순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또한 최근(우분투 10.10)에는 StartUp-Manager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댓글
01-03 00:52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