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DE - Editplus (홈페이지 링크)
Compiler - gcc(MinGW, 홈페이지 링크)을 이용해서 컴파일을 해봅시다.

 Editplus를 IDE(통합개발환경)으로 사용하는 방법인데, MS visual C++이나 visual studio, eclipse같은 훌륭한 IDE가 있는데 왜 굳이 editplus을 IDE로 사용하느냐.. 하시는 분들이 있겠지만, editplus는 텍스트툴이기 때문에 매우 가볍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하는 겁니다. 사용방법도 간단하고요. 그리고 MinGW의 gcc는 32bit 64bit Windows를 모두 지원합니다.
 그리고 MinGW는 리눅스 내장 컴파일러 gcc를 윈도우환경에서 제공합니다.

IDE는 Editplus를 사용하고 컴파일러는 gcc(MinGW)를 사용합니다. MinGW말고 cygwin(시그윈)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gcc.exe있으면 되니까요.


이것은 Editplus v3.11입니다. 위에 링크시켜놓았으니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다운 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제품키를 등록하는 창이 뜨기도 합니다. 웹서핑을 통해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다운받은 MinGW.exe를 실행하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계속 next를 누르시다 보면 위에 그림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설치하고자 하는 컴파일러를 다운받는것인데, MinGW base tools만 클릭되어 있습니다.(default) 이것은 gcc만을 포함하는 것으로

C++도 컴파일하고자 하면 g++도 클릭하여 설치
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 Java나 Makefile도 설치 가능합니다.


외부로 부터 다운로드를 시작합니다.

이제 IDE와 컴파일러를 모두 설치 하였습니다. 이제 Editplus에서 gcc를 사용하는 설정을 하겠습니다.

Editplus툴바에 도구 -> 사용자 도구 구성을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그룹이름은 기본 Group1을 명명한 것이고

추가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C Compile 이라는 메뉴를 만들었습니다.

명령은 gcc설치 폴더를 지정해 주시면 되고

인수
는 MinGW는 gcc명령이 C:\gcc -o 실행파일이름 C파일이름 이기 때문에 그림과 같이 설정합니다.


이것은 C++ 컴파일러 프로그램을 등록한 상태 입니다.

C 컴파일러 등록 프로그램과 같고, 명령에서 gcc.exe 대신 g++.exe만 바꿔주시면 됩니다.


이제 컴파일 된 파일을 실행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명령은 윈도우즈 system32 폴더에 있는 cmd.exe(명령 프롬프트)이고, 인수에는 /k 만들어진파일명을 써주시면 됩니다.

출력 내용 캡쳐에 체크를 안한 이유는, 체크를 하면 결과가 IDE내에 뜨게 됩니다. 보통 새창으로 뜨는 것이 보기 편하고 input을 할 수 있기 때문에(scanf 사용시) 체크 하지 않습니다.

그럼 이제 간단한 C 코드를 컴파일, 실행 해보겠습니다.


사용하기 쉽게 단축키가 있는데, 그룹간 이동 Group1~10 은 Ctrl + Shift + 1 ~ 0이고,
프로그램간 실행은 Ctrl + 1 ~ 0 입니다.

 위의 그림은 컴파일을 실행한 화면이고, 단축키 "Ctrl + 1"을 이용하였습니다.


결과 입니다. 위의 그림은 컴파일된 파일을 실행한 화면이고, 단축키 "Ctrl + 3"을 이용하였습니다.


MFC는 제공하지 않지만 콘솔환경은 빠르고 가볍고 편리하기 때문에 간단한 과제나 프로젝트는 Editplus로 실행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디버깅 모드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아마도..) 정교한 작업을 요하는 프로젝트나 코딩은 전문툴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04-26 01:1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